SEOUL JUNGSEOK ORTHOPEDICS

목 통증

일자목, 거북목 증후군

잘못된 자세가 지속되는 경우 발생

정상적인 목뼈(경추)의 정렬은 C자 형태입니다. 스마트폰, 컴퓨터 모니터를 보기 위해 목을 내밀거나 고개를 숙인채 잘못된 자세가 장시간 지속되는 경우, 적절치 못한 베개의 높이로 장시간 수면을 취하는 등 기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서 오랜 시간에 걸쳐서 서서히 C자 형태에 변형이 올 수 있습니다. C자 형태가 변형되어 만곡이 소실되는 1자 형태의 일자목, 오히려 반대로 휘어져 고개가 앞으로 돌출 거북목이 될 수 있는데, 이런 경우 머리의 무게를 받치고 유지하기 위해 경추와 경추인대에 가해지는 압력이 비정상적인 전달경로로 증가하게 됩니다.

꾸준한 생활습관과 비수술 치료

만성적으로 목과 어깨에 뻐근한 통증과 뻣뻣한 느낌이 들고 심한 경우 두통까지 유발 할 수 있으며 수면장애나 등과 허리까지 연결되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기간에 변하지는 않더라도 장기간 꾸준한 생활양식과 자세의 변화 운동으로 호전 시킬 수 있으며, 통증이 심할 경우, 약물치료, 물리치료, 도수치료 등으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정상>

<거북목>

목디스크

신경을 압박하는 위치에 따라 다양한 부위에 통증

허리 디스크와 마찬가지로 경추와 경추 사이에 존재하는 디스크의 수핵이 밖으로 튀어나와 주위를 지나가는 신경을 압박하게 되면 팔저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어느 부위의 수핵이 튀어나와서 신경의 어느 부위를 압박하는지에 따라 다양한 임상증상으로 나타납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수술 / 비수술 치료

팔로 방사되는 통증, 감각저하, 근력약화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부분 약물치료,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를 하고 증상이 심한 경우 신경차단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근력약화 등의 마비 증상이 있는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경부 염좌

인대에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염증 발생

잘못된 자세나 갑작스럽게 경추 관절에 가해지는 비정상적인 힘에 대항하기 위해 경추를 잡아주고 있는 인대에 스트레스가 과도하게 걸리게 되면 염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고 일어났더니 고개를 돌리기힘들다거나 머리를 감고 났더니 통증이 발생하는 등 다양한 일상생활에서 발생합니다.

경직된 근육과 인대를 풀기 위한 보존치료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호전이 되지만, 경직된 근육과 인대의 긴장을 풀어주고 염증을 가라앉히기 위해 약물치료, 물리치료, 도수치료 등을 하는경우 병의 경과와 회복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